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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ㅣ여의도에 묻다 - 강은미 정의당 의원
    2006년 제5대 광주광역시 서구의회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2020년 21대 정의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현재는 보건복지위, 연금개혁특별위소속되어 정의당 원내대변인을 맡고있다. 정의당 소속의 강은미 의원은 21대 비례대표 초선으로 2020년도에 국회에 입성했다. 그동안 대표발의 의안 83건, 공동발의 의안 519건으로 왕성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관한 이슈와 국내 정치권의 논란에 맞춰 국회내에서도 초당적 의원 모임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8월 10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그를 만났다. ▲ 국회의원회관 정의당 강은미 의원실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관한 인터뷰 중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출전한 일본에서 보고들은 그들 사회의 여론과 동향, 그리고 방일 기간동안 성과? 저는 지난 6월 대한민국 정치인 최초로 후쿠시마 원전 출입,과 일본 정당 및 시민사회와 함께 국제연대를 추진한 바 있다. 이어서 지난 7월 11일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등과 핵 오염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을 제안하고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한일시민연대를 위한 일본 방문단'을 꾸렸다. 7월 29일부터 4박5일 간의 일정으로 다녀왔는데 첫날(29일)은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노동복지관에서 노동조합, 정당, 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를 진행하였으나, 이때 우리는 오히려 일본 시민들과 정당들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한 간절하고 뜨거운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서 우리는 일본시민과 한국시민이 함께 바다를 지켜야 한다며, 함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방일 기간동안 지켜본바에 의하면 일본 시민사회에서도 찬반여론은 반반이다. 그러나 IAEA 보고서 이후 해양투기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 각각은 그들만의 이유로 해서 더욱 굳건해지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조금씩 반대하는 측의 주장이 서서히 설득력을 얻어 가고 있는 분위기이다. 육지에 보관할 장소가 충분하고, 안전하다고 보는 보고서 자체가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2015년도에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이 이해관계자인 어민들의 승낙없이는 해양투기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에 대해서 일본사회의 여론은 지켜야 한다는 쪽으로 70% 이상 부각되면서 기울려 지고 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은? 해양투기를 막아내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해양투기를 막기 위해서 국제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일본 내에서 목소리를 내게 하기 위해서 지난 6월에는 일본 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을 만나서 지금까지 일본 어민들과 줌 회의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동남아 국가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고 있으며, 아시겠지만 7월에는 마셜제도, 뉴질랜드 당대표와 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우리가 함께 할 것을 요청하고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생각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 보면 해양투기가 기정사실화 되어있다. 그러면 해양투기 이후에 우리 사회가 어떤 대책을 내놓아야 할지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더욱 심화하여 다음주 중에 있을 기자회견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의원님이 주도한 핵 오염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의 성격과 향후 활동 계획? 해양투기를 막기위한 우선책의 하나로 해양투기의 주체인 도쿄전력과 일본정부를 압박하는 방식에 대한 국제연대가 필요하다. 이 문제를 놓고서 우리 의원들이 근원적인 접근을 위해 공동으로 협의해 나가자는 데에 의견을 모으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는 일본정부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한국과 일본 의회간의 연대와 태평양 주변국들의 반대의견을 모아낼 것이다. 전문가, 과학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IAEA 보고서의 문제점을 알리고 오염수 해양투기가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알려 나갈 것이다. 국민의 건강권을 걱정하는 다수 시민들, 일본의 해양투기로 인해 생존권을 걱정해야 하는 어민들과의 연대를 통해 정부의 입장을 바꿔내겠다. 국민의 건강권과, 어민들의 생존권,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깨끗한 바다를 위해 정당과 정견을 뛰어넘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의원모임에 함께 할 것을 제안드린다. ▲ 3일차(7월 31일) 일본 총리 관저 앞에서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의 철회 요구. (IAEA는 보고서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밝히고 일본정부는 IAEA가 검증을 해줬다고 한다. 책임을 서로 미루는 순환논법이고, 명백한 논리적 모순이다.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대해 오히려 지지하는 입장의 근본적인 이유? 현 정부가 국민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반증이겠지요! 심지어는 일본 국회의원도 대한민국 국회에 와서 한국 국민들이 80%가 반대하고 한국에 전혀 도움 되지않는 문제인데 왜 한국 대통령은 일본 정부보다 더 열심히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대응하는 것인지 자기가 보기에도 이해 않된다는 취지로 우리 국회에 와서 질문하는 실정이다. 일본 시민들도 왜 한국 정부가 그러는 건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는 질문들을 방일기간 동안 수 없이 들었던 문제이기도 하다. 그것은 일본 정부의 태도에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이기는 마찬가지이다. 해양투기시 정부기금이 7천5백억원이고 도쿄전력이 4조에서 5조원을 마련한다는 건데 왜 육지보관 비용 3조 몇천억원을 훨씬 능가하는 비용을 들어서라도 한사코 해양투기를 할려고 하는 것인지 정말 납득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우리나라는 수산업 관련하여 1년 매출이 약 8조원이고 피해 예상액은 50%의 4조원 이상 손해를 볼 것인데 우리는 아무 이득없이 우리 어민들과 수산업자들의 피해에 대해서 국가가 책임질 수도 없으면서 그것을 찬성한다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 실질적으로 방류가 되어 어민들과 수산업자들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저는 대통령직에서 물려나야 된다고 생각한다. 역설적으로 대통령은 표면적인 현상에 숨어서 한미일 군사동맹을 위한 전위 단계에 맞춰 세계 범죄를 저질려는 일본 행위에 동조해버리는 것은 반드시 지적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국제여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감행이 결코 과연 돈, 즉 경제적손실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파악해야 하나? 우리나라는 핵 연료를 재처리 할 수 없으나, 일본은 핵 연료를 재처리 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 핵 연료를 재처리한다는 것은 핵무기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현실이 된다는 얘기이다. 그렇게 되면 핵무장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이 단순 돈의 문제라면 육지에 보관하는 비용 3조 몇천억 보다 자국 어민들에게 보상해야 하는 금액이 훨씬 더 큰 문제를 선택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본다. 향후 30년간 오염수 투기하겠다고 하니 결국은 그 안에 핵재처리시설을 가동하여 나올 삼중수소를 처리하기 위한 선제적인 수단으로 사용할려는 꿍꿍이로 해석 될 개연성은 매우 크다. 오염수 해양투기와 관련한 총평과 오염수 해양투기의 가장 큰 문제점? 한마디로 일본이 인류에게 범한 범죄다. 그것은 대한민국의 국익만을 위한 반대가 아니라 전세계 인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그 만큼 크기 때문에 반드시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해양수산물의 섭취량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가 일본과 우리나라이다. 그렇기 떄문에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는 입장에서도 이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일각에서는 IAEA의 보고서가 과학이라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들여다 보면 IAEA 주장은 전혀 입증되지 않은 오류 투성이다. 안전하다고 하는 주장은 입증되지 않으면 오히려 비과학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일본이 제공한 자료를 근거로 발표한 보고서에 지나지 않는 것을 과학이라며 그것을 따라서 관리하면 된다는 식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렇게 관리될 수 있는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일례로 핵발전소 인근 지역에서 그동안 암발생율과 기형아 발생율이 높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주지의 사실이다. 이렇듯 잘 관리되고 있는 삼중수소 마져도 사실상은 큰 문제인데 하물며 후쿠시마 오염수는 어떻겠는가? 후쿠시마 오염수는 핵에 닿은 물로서 일종의 핵폐기물이다. 핵폐기물을 인류가 다 같이 사용하는 바다에 버린다는 것은 절대로 허용 되어서는 안된다. ▲ 원전 핵사고 지역을 둘려보고 있는 강은미 의원이 7월30일 후쿠시마 미나미정 초등학교 방문, 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피해가 그대로 남아있다. 인근국가 최접견국인 우리나라 정부의 공식적인 반대의사 표명에 따라서 일본 정부의 태도가 빠뀔 수도 있는가? 국제법으로 보면 런던협약과 런던의정서에 의해서 해양구조물에서 해양 쓰레기 투기를 못하게 되어있다. 일본이 주장하는 것은 1km에 달하는 해저터널은 해양 구축물이 아니라서 배출해도 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우리가 봐서는 명백한 해양구축물이다. 결국 입장의 차이이고 기준의 차이이다. 그래서 우리정부가 일본의 입장과 주장을 인정하는냐 아니냐는 굉장히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도 있다. 독극물인 방사능은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은 반감기가 있는데 바닷물에 희석시킨다고 해서 독극물이 아닐 수는 없다. 그 독극물은 플랑크톤이나 물고기 등의 해양생물에게 축적이 되고 그 축적된 방사능 수치는 결국 최종 포식자인 사람에게 내부피복을 초래하는 결과로 귀결된다. 특히 세슘 같은 경우에는 반감기가 30년이다. 그 안에 육지에서 보관하는 동안 더 과학적인 처리방법이 나올 수도 있고 그 사이 해양생물과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줄어들 수 있는데도 왜 일본 정부는 그토록 해양투기를 감행하고자 하는지, 이는 국제적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과학자들의 입장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와 관련된 국내외의 안전 및 환경 이슈를 재검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 그렇다면, 어떤 점들이 개선되야 하나? 실상은 우리가 관심을 갖지않는 동안 수 많은 핵발전소 가동 국가들에 의해서 핵 폐기물이 바다에 투기 되어왔다. 앞서 핵발전소에서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삼중수소의 안전문제도 따지고 보면 전혀 안전하지가 않다. 해서 우리 바다는 알게모르게 엄청나게 많이 더럽혀져 왔다. 더 이상 바다가 더렵혀져서는 안된다. 모든 발전소는 바닷가에 있고 기후위기 못지 않게 더 심각한 핵발전소의 핵사고는 모두 바다에 투영된다. 그로 인해 세계가 연결되어 있는 바다의 안전은 인류의 안전이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핵발전소를 축소하고 고전 핵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국제적으로도 국지적으로도 협의가 필요하다. 이번 참에 우리 인류가 핵무기와 원자력발전소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있는지도 재고해 봐야한다 . 5대 핵강국인 미국,영국,일본,소련,프랑스 중에서도 벌써 3개국에서 중요한 핵사고가 일어난 만큼 우리나라도 안전하다고 볼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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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치
    • 국회/정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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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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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ㅣ여의도에 묻다 - 강은미 정의당 의원
    2006년 제5대 광주광역시 서구의회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2020년 21대 정의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현재는 보건복지위, 연금개혁특별위소속되어 정의당 원내대변인을 맡고있다. 정의당 소속의 강은미 의원은 21대 비례대표 초선으로 2020년도에 국회에 입성했다. 그동안 대표발의 의안 83건, 공동발의 의안 519건으로 왕성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관한 이슈와 국내 정치권의 논란에 맞춰 국회내에서도 초당적 의원 모임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8월 10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그를 만났다. ▲ 국회의원회관 정의당 강은미 의원실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관한 인터뷰 중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출전한 일본에서 보고들은 그들 사회의 여론과 동향, 그리고 방일 기간동안 성과? 저는 지난 6월 대한민국 정치인 최초로 후쿠시마 원전 출입,과 일본 정당 및 시민사회와 함께 국제연대를 추진한 바 있다. 이어서 지난 7월 11일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등과 핵 오염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을 제안하고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한일시민연대를 위한 일본 방문단'을 꾸렸다. 7월 29일부터 4박5일 간의 일정으로 다녀왔는데 첫날(29일)은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노동복지관에서 노동조합, 정당, 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를 진행하였으나, 이때 우리는 오히려 일본 시민들과 정당들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한 간절하고 뜨거운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서 우리는 일본시민과 한국시민이 함께 바다를 지켜야 한다며, 함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방일 기간동안 지켜본바에 의하면 일본 시민사회에서도 찬반여론은 반반이다. 그러나 IAEA 보고서 이후 해양투기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 각각은 그들만의 이유로 해서 더욱 굳건해지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조금씩 반대하는 측의 주장이 서서히 설득력을 얻어 가고 있는 분위기이다. 육지에 보관할 장소가 충분하고, 안전하다고 보는 보고서 자체가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2015년도에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이 이해관계자인 어민들의 승낙없이는 해양투기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에 대해서 일본사회의 여론은 지켜야 한다는 쪽으로 70% 이상 부각되면서 기울려 지고 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은? 해양투기를 막아내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해양투기를 막기 위해서 국제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일본 내에서 목소리를 내게 하기 위해서 지난 6월에는 일본 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을 만나서 지금까지 일본 어민들과 줌 회의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동남아 국가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고 있으며, 아시겠지만 7월에는 마셜제도, 뉴질랜드 당대표와 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우리가 함께 할 것을 요청하고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생각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 보면 해양투기가 기정사실화 되어있다. 그러면 해양투기 이후에 우리 사회가 어떤 대책을 내놓아야 할지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더욱 심화하여 다음주 중에 있을 기자회견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의원님이 주도한 핵 오염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의 성격과 향후 활동 계획? 해양투기를 막기위한 우선책의 하나로 해양투기의 주체인 도쿄전력과 일본정부를 압박하는 방식에 대한 국제연대가 필요하다. 이 문제를 놓고서 우리 의원들이 근원적인 접근을 위해 공동으로 협의해 나가자는 데에 의견을 모으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는 일본정부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한국과 일본 의회간의 연대와 태평양 주변국들의 반대의견을 모아낼 것이다. 전문가, 과학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IAEA 보고서의 문제점을 알리고 오염수 해양투기가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알려 나갈 것이다. 국민의 건강권을 걱정하는 다수 시민들, 일본의 해양투기로 인해 생존권을 걱정해야 하는 어민들과의 연대를 통해 정부의 입장을 바꿔내겠다. 국민의 건강권과, 어민들의 생존권,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깨끗한 바다를 위해 정당과 정견을 뛰어넘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의원모임에 함께 할 것을 제안드린다. ▲ 3일차(7월 31일) 일본 총리 관저 앞에서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의 철회 요구. (IAEA는 보고서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밝히고 일본정부는 IAEA가 검증을 해줬다고 한다. 책임을 서로 미루는 순환논법이고, 명백한 논리적 모순이다.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대해 오히려 지지하는 입장의 근본적인 이유? 현 정부가 국민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반증이겠지요! 심지어는 일본 국회의원도 대한민국 국회에 와서 한국 국민들이 80%가 반대하고 한국에 전혀 도움 되지않는 문제인데 왜 한국 대통령은 일본 정부보다 더 열심히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대응하는 것인지 자기가 보기에도 이해 않된다는 취지로 우리 국회에 와서 질문하는 실정이다. 일본 시민들도 왜 한국 정부가 그러는 건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는 질문들을 방일기간 동안 수 없이 들었던 문제이기도 하다. 그것은 일본 정부의 태도에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이기는 마찬가지이다. 해양투기시 정부기금이 7천5백억원이고 도쿄전력이 4조에서 5조원을 마련한다는 건데 왜 육지보관 비용 3조 몇천억원을 훨씬 능가하는 비용을 들어서라도 한사코 해양투기를 할려고 하는 것인지 정말 납득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우리나라는 수산업 관련하여 1년 매출이 약 8조원이고 피해 예상액은 50%의 4조원 이상 손해를 볼 것인데 우리는 아무 이득없이 우리 어민들과 수산업자들의 피해에 대해서 국가가 책임질 수도 없으면서 그것을 찬성한다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 실질적으로 방류가 되어 어민들과 수산업자들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저는 대통령직에서 물려나야 된다고 생각한다. 역설적으로 대통령은 표면적인 현상에 숨어서 한미일 군사동맹을 위한 전위 단계에 맞춰 세계 범죄를 저질려는 일본 행위에 동조해버리는 것은 반드시 지적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국제여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감행이 결코 과연 돈, 즉 경제적손실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파악해야 하나? 우리나라는 핵 연료를 재처리 할 수 없으나, 일본은 핵 연료를 재처리 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 핵 연료를 재처리한다는 것은 핵무기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현실이 된다는 얘기이다. 그렇게 되면 핵무장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이 단순 돈의 문제라면 육지에 보관하는 비용 3조 몇천억 보다 자국 어민들에게 보상해야 하는 금액이 훨씬 더 큰 문제를 선택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본다. 향후 30년간 오염수 투기하겠다고 하니 결국은 그 안에 핵재처리시설을 가동하여 나올 삼중수소를 처리하기 위한 선제적인 수단으로 사용할려는 꿍꿍이로 해석 될 개연성은 매우 크다. 오염수 해양투기와 관련한 총평과 오염수 해양투기의 가장 큰 문제점? 한마디로 일본이 인류에게 범한 범죄다. 그것은 대한민국의 국익만을 위한 반대가 아니라 전세계 인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그 만큼 크기 때문에 반드시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해양수산물의 섭취량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가 일본과 우리나라이다. 그렇기 떄문에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는 입장에서도 이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일각에서는 IAEA의 보고서가 과학이라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들여다 보면 IAEA 주장은 전혀 입증되지 않은 오류 투성이다. 안전하다고 하는 주장은 입증되지 않으면 오히려 비과학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일본이 제공한 자료를 근거로 발표한 보고서에 지나지 않는 것을 과학이라며 그것을 따라서 관리하면 된다는 식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렇게 관리될 수 있는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일례로 핵발전소 인근 지역에서 그동안 암발생율과 기형아 발생율이 높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주지의 사실이다. 이렇듯 잘 관리되고 있는 삼중수소 마져도 사실상은 큰 문제인데 하물며 후쿠시마 오염수는 어떻겠는가? 후쿠시마 오염수는 핵에 닿은 물로서 일종의 핵폐기물이다. 핵폐기물을 인류가 다 같이 사용하는 바다에 버린다는 것은 절대로 허용 되어서는 안된다. ▲ 원전 핵사고 지역을 둘려보고 있는 강은미 의원이 7월30일 후쿠시마 미나미정 초등학교 방문, 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피해가 그대로 남아있다. 인근국가 최접견국인 우리나라 정부의 공식적인 반대의사 표명에 따라서 일본 정부의 태도가 빠뀔 수도 있는가? 국제법으로 보면 런던협약과 런던의정서에 의해서 해양구조물에서 해양 쓰레기 투기를 못하게 되어있다. 일본이 주장하는 것은 1km에 달하는 해저터널은 해양 구축물이 아니라서 배출해도 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우리가 봐서는 명백한 해양구축물이다. 결국 입장의 차이이고 기준의 차이이다. 그래서 우리정부가 일본의 입장과 주장을 인정하는냐 아니냐는 굉장히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도 있다. 독극물인 방사능은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은 반감기가 있는데 바닷물에 희석시킨다고 해서 독극물이 아닐 수는 없다. 그 독극물은 플랑크톤이나 물고기 등의 해양생물에게 축적이 되고 그 축적된 방사능 수치는 결국 최종 포식자인 사람에게 내부피복을 초래하는 결과로 귀결된다. 특히 세슘 같은 경우에는 반감기가 30년이다. 그 안에 육지에서 보관하는 동안 더 과학적인 처리방법이 나올 수도 있고 그 사이 해양생물과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줄어들 수 있는데도 왜 일본 정부는 그토록 해양투기를 감행하고자 하는지, 이는 국제적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과학자들의 입장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와 관련된 국내외의 안전 및 환경 이슈를 재검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 그렇다면, 어떤 점들이 개선되야 하나? 실상은 우리가 관심을 갖지않는 동안 수 많은 핵발전소 가동 국가들에 의해서 핵 폐기물이 바다에 투기 되어왔다. 앞서 핵발전소에서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삼중수소의 안전문제도 따지고 보면 전혀 안전하지가 않다. 해서 우리 바다는 알게모르게 엄청나게 많이 더럽혀져 왔다. 더 이상 바다가 더렵혀져서는 안된다. 모든 발전소는 바닷가에 있고 기후위기 못지 않게 더 심각한 핵발전소의 핵사고는 모두 바다에 투영된다. 그로 인해 세계가 연결되어 있는 바다의 안전은 인류의 안전이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핵발전소를 축소하고 고전 핵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국제적으로도 국지적으로도 협의가 필요하다. 이번 참에 우리 인류가 핵무기와 원자력발전소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있는지도 재고해 봐야한다 . 5대 핵강국인 미국,영국,일본,소련,프랑스 중에서도 벌써 3개국에서 중요한 핵사고가 일어난 만큼 우리나라도 안전하다고 볼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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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15
  • "분당횃뷸교회" 뮤작콘서트!
    분당횃불교회에서 '명지의 가슴 뛰는 날' 이란 주제로 가수 명지의 토크&뮤직 콘서트가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날 명지는 대표곡 ‘다짐’외에 15곡으로 2시간 동안 팬들과 함께 하였고 열정의 함성과 응원으로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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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7-31
  • 두피관리 '어메이징스토리'
    도움말/송춘홍대표 국내 탈모 환자 수는 갈수록 늘고 있으며 국민건강공단이 추정하는 국내 탈모 인구는 1000만명. 국민 5명 중 1명이 탈모로 고통받고 있으며 청년탈모지원에 대해 특히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이소라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청년 탈모 지원 조례안’에 대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19~39세 청년에게 경구용 탈모 치료제 본인부담금 일부를 지원하는 취지의 해당 조례안은 상임위 심사가 보류되면서 본회의 상정은 제동이 걸렸지만 젊은층 탈모가 늘고 있다. 봄철 탈모의 예방법은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며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탈모 진행 상태에 맞게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 탈모가 악화되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자존감을 상실하며 우울증을 앓기도 한다. 하지만 탈모는 한 번 발생하면 되돌리기 힘들어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는 20~30대 때부터 두피를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 탈모는 두피에 흡수되어 작용하므로 샴푸와 같이 모발을 씻어내는 용법으로 허가받은 제품은 없으며, 탈모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과 탈모인과 전문가를 중개하는 탈모케어 상담·견적 비교 어플리케이션(앱)도 있다. 두피 케어 클리닉과 관련하여 아하글로벌이 개발한 아로마 제품을 활용, 아로마 테라피를 접목한 신개념 두피 및 스킨 케어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송춘홍 아하글로벌 대표는 “현직 미용과 대학교수가 창안한 두피 관리 매뉴얼을 토대로 국내는 물론 미국, 베트남 등 해외에서 경력을 쌓은 에스테틱 전문 인력으로부터 균일하고 검증된 두피 케어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아하글로벌은 에스테틱 전문가 인력이 프로젝트팀을 결성해 서울 압구정에서 직영 에스테틱샵을 운영하며 ‘어메이징 스토리’란 자체 에스테틱 브랜드를 론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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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3-24
  •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피해구제 강화방안!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단체 (사)잊혀질권리연구포럼주관으로 ‘디지털 플랫폼 피해사례와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여러 개선점과 실질적인 피해 사례에 관하여 1차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포럼의 목적은 디지털 플랫폼 현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해 정책 담론을 형성하고 실질적 현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김민준 사무국장의 간담회 진행으로 피해자인 유명 인플루언서 정유정, 작곡가, 배우, 콘텐츠제작자, 언론인, 회사원 등 다양한 분야에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이번 포럼은 다양한 도용과 디지털플랫폼피해, 플랫폼사의 일방적인 검열시스템 등 다양한 방향을 모색했다. 특히, 정유정은 “자신의 SNS 계정을 정확하지 않은 사유로 인해 일시 정지를 당했다고 말했으며, SNS를 활용한 여러 종류의 피해 사례들이 속출되고 있고 꼭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도용 문제가 아니라 로맨스피싱 등 일반인 피해도 생기고 있다”고 했다. 포럼 참가자들은 개인의 성희롱과 금품의 문제외 방통위가 연내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불편 해소 및 이용자 피해구제 강화방안'(이하플랫폼 이용자 피해구제 강화방안)을 마련한다고 하지만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좀 폭넓게 이용자 고지를 강화하고, 인플루언서 운영에서 느끼는 플랫폼사와 체계상의 허점을 보완하는 방향과 디지털 유해환경에 관해서도 라운드 테이블 토론에서 활발하게 의견이 개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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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2-19
  • 문체부, 2016년도 업무계획 발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3일(수) ‘2016년도 문체부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1월 18일(월), 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부·보건복지부·방송통신위원회·금융위원회 등 6개 부처 합동으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 실현을 위한 2016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문화융성의 주무부처로서 올해 부처 업무계획을 독자적으로 발표했다. 업무계획의 내용은 ‘문화융성을 통한 창조경제·국민행복 실현 가시화’를 목표로 한 문체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 문체부는 ‘문화가 있는 날’ 정착,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 체육단체 통합 기반 마련, 메르스 적기 대응에 따른 관광산업 조기 정상화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여전히 올해도 국민소득에 비해 낮은 국민행복 수준과 지속되는 사회적 갈등, 콘텐츠산업 성장세 둔화, 관광산업 국제경쟁력 약화 등의 개선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에는 생활 속 문화 체감 확대, 콘텐츠·관광·스포츠 산업 집중 육성, 문화융성 가치의 사회·경제적 확산을 통해, 문화융성이 국민행복·창조경제의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 융·복합을 통한 창조산업 고도화, ▲ 창의인재 육성을 통한 창조역량 강화, ▲ 문화를 통한 국민행복·사회통합, ▲ 문화경쟁력, 케이(K)-프리미엄 창출 등 4대 전략을 도출하였다. 4대 전략에 따른 13대 과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성과 창출 지난해 12월 개소한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과 함께 본격적인 융·복합 콘텐츠 성과 창출에 돌입한다. 투자·금융·회계·유통·기술 등의 원스톱 지원센터인 ‘셀 비즈(cel Biz)센터’를 중심으로 기업의 원스톱(one stop) 사업화를 지원하는 한편,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융·복합 콘텐츠의 창작을 지원(100억 원)하고, 연구개발(R&D) 지원(30억 원)을 통해 25개의 킬러 콘텐츠를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융·복합 콘텐츠 전문 인재 양성기관인 문화창조아카데미도 오는 3월부터 운영에 돌입해 문화창조융합벨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문화창조아카데미의 크리에이터(학생) 45명은 전문 교수진과 함께, 현장형 융·복합 프로젝트 교육을 수행하며 최고의 융·복합 인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중국(북경 비즈센터 강화, 충칭 거점 신설), 영국(한영창조산업포럼), 프랑스(French Tech Ticket, 프랑스 벤처 육성 프로그램), 홍콩(PMQ, 디자인 특화 복합문화예술공간) 등 주요 창조산업 선진국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특히 중국의 급격한 콘텐츠 산업 성장에 발맞춰 중국 충칭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사무소를 개설하고, 한류 상품을 상설 판매하는 ‘케이(K)-플래그십 스토어’를 설립하여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예정이다. ◇차세대 핵심콘텐츠 발굴 지원 2,150억 원 규모의 콘텐츠 펀드를 조성하고 국책은행·창업투자회사를 연계한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지난 1월 발족한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의 활용성을 높여 우리 콘텐츠 기업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초기 창업 청년기업을 대상으로 ‘새싹 케이시티(K-CT) 프로젝트’를 신설하고 성장단계 문화기업의 기술 개발을 위한 ‘단비 케이시티(K-CT) 프로젝트’ 지원을 확대하여 콘텐츠기업의 성장 단계별 기술 개발을 지원해 나간다. 한편 국내 전자출판산업 시장을 확장하고, 독자 친화적인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개방형 전자책 유통협업시스템을 구축한다. 지금까지는 유통업체별로 상이한 도서/유통정보 구조와 디지털저작권관리(DRM)로 인해 출판업계에는 과다 비용이, 독자들에게는 불편이 발생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는 1단계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 및 컨설팅을 추진하여 전자책 서지정보(메타데이터) 표준화, 인증체계(ISBN, ECN)와 전자책 및 종이책 서지정보 연동 등을 통해 합리적인 유통 방식을 정착할 계획이다.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외래관광객의 지역 분산을 위한 지역대표 관광상품 육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전통문화와 문화관광축제, 음식, 레저·휴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지역관광 대표상품을 선정하고, 선정된 상품에 대해 해외 현지 프로모션 등 홍보 마케팅을 집중 지원(2년간 100억 원)하여 해당 상품을 브랜드화한다. 특히 중국 단체관광품질위원회(‘15년 10월 출범)와 전담여행사 전자관리 시스템을 통해 단체저가관광상품 품질 관리를 강화하여 작년에 600만여 명이었던 중국인 방문객을 올해에는 800만 명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입국에서 출국까지의 외래관광객의 불편을 해소하여 대한민국 관광 문턱을 확 낮춘다. 한류산업 연계 비자* 신설을 통한 비자완화 조치로 입국 편의성을 높이고, 지방을 손쉽게 여행할 수 있도록 서울-지방 간 ‘케이 트래블(K-Travel) 버스’를 운영한다(6억 원). 그리고 주요 관광지를 대상으로 영어·중국어 등 다국어 표지판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24억 원)할 계획이다. * 한류산업 연계 비자: 한류콘텐츠(한류콘서트·패션·미용·뷰티·문화체험 등)와 연계하여 단기 방한하는 중국인에 대해 신청요건을 대폭 간소화하여 비자 발급 또한 즉시환급제 도입(’16. 1. 1.)으로 대폭 간소화된 부가가치세 환급절차가 안착할 수 있도록 기재부·관세청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홍보·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포츠산업 시장 및 외연 확대 지난해 385억 규모로 조성된 스포츠펀드는 추가로 400억 원(민자 포함)을 결성하고 스포츠산업체에 대한 융자를 대폭 확대(‘15년 180억 → ’16년 540억 원)하여 중소·중견 규모의 스포츠 강소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프로스포츠 전 구단에 대한 성과평가를 실시하여 주최단체 지원금을 차등 지원하고 상반기 중에 스포츠산업진흥법의 하위법령을 개정하여 프로스포츠 경기장의 안정적 사용과 장기적 활용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건설이 중단되거나, 지연되고 있는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지원 융자를 신설(340억 원)하여 골프장을 새로 신설하지 않으면서도 골프장업의 구조조정을 촉진하고 골프 대중화를 촉진시킬 예정이다. ◇잠재적 창의인재 배양 학교 예술강사 파견을 확대(‘15년 8,216개교, 71% → ’16년 9,500여 개교, 81%)하고 전국 어린이집과 유치원 255개소에 미술·음악 교육을 지원하여 미래세대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함양한다. 또한 전국 1,000여 개의 학교에 피구·요가·치어리딩 등 여학생 선호종목 중심으로 맞춤형 강습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스포츠를 통한 협업 능력과 체력 증진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야기할머니’(‘15년 1,988명 → ’16년 2,500명)와 ‘인생나눔교실’(‘15년 2,000회 → ’16년 2,500회) 등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삶의 지혜를 나누고 세대 간의 소통과 공감의 계기를 확대해나간다. 유명인사와 함께 하는 독서캠페인을 실시하고 독서경영 우수기업 인증제를 확대하여 전국적으로 독서 열기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창조핵심인력 발굴 및 육성 연출·작가·작곡·프로듀서·안무 등 기초창작인력 양성을 위한 실습형 ‘공연예술창작스튜디오’를 신설하여 무용·연극·음악·전통 4개 장르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하고, 미술은행의 미술품의 대여 범위 확대 등, 창작 지원 방식의 다변화·입체화를 꾀한다. 고용보험 가입이 어려운 저소득 예술인에게 창작준비 기간 중에 실업급여 성격의 지원금을 지원하는 규모를 확대하고(3백만 원, 4,000명), 무술연기자·무용수 등 상해위험이 높은 직종 예술인들(최대 6,000명)에게 산재보험료의 50%를 지원하는 등 저소득·고위험 예술인에 대한 복지를 확대한다. 또한 체육 분야 종목단체(41개 종목) 및 시도 체육단체 통합을 법정기한인 올해 3월까지 완료하고 10월 31일 전까지 회장 선거를 실시하여 체육개혁의 제도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대표 훈련의 자율성제고, 훈련비 인상, 지역 실업팀 운영 지원 규모 확대 등을 통해 엘리트 체육선수들의 훈련 여건 개선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창작자 중심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 시험용 게임물 시험실시 제한을 기존 30일에서 60일로 완화하고 본인 인증 주기를 분기에서 1년 단위로 변경하는 등 웹보드게임물 이용 제한 완화 등을 통해 게임산업의 자율성을 확대해나간다. 그리고 오는 2월부터 디지털 온라인 영화시장 통합전산망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영화 부가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정거래 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저소득층 문화예술인에 대한 저작권 등록 수수료 감면을 추진하고, 지역저작권서비스센터를 확대, 운영하는 등 맞춤형 저작권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물 이용의 대가인 보상금이 미분배 되는 경우 창작자에게 우선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공익목적 사용 체계를 개선한다. 또한 개정 예술인복지법 시행에 따라 문화예술용역 계약의 서면계약을 의무화하여 예술인의 직업적 권리 보호를 강화하고 공정한 계약 환경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가 있는 날 확대 문화융성의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한 ‘문화가 있는 날’을 생활 속 문화활동으로 심화해 나간다. 이를 위해 주민센터·도서관·박물관 등의 생활 접점 시설에서의 주민 자치 문화예술동호회 활동에 대한 지원(16억 원)과 기업·대학 등과의 연계(‘15년 86개 → ’16년 130개)를 대폭 강화한다. 아동보육 및 교육시설, 초·중·고교, 군부대 등에서의 ‘문화가 있는 날’을 정례화하고 ‘문화가 있는 날’ 법제화를 위한 ‘문화기본법’ 등 관련 법령 개정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전통시장 문화가 있는 날과 같이, 지역의 특색 있는 장소와 결합한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을 집중 육성(30억 원)하여 성공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해나가고, 체육·관광·한식 등 문화 전반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생활 속 문화 체감 생활문화센터 31개소를 신규 조성(‘15년 71개소 → ’16년 102개소)하고, 30개소를 신규 개관(‘15년 27개소 → ’16년 57개소)하며 상시적인 컨설팅단 운영을 통해 생활문화센터의 운영을 개선해나간다. 또한 작은 미술관 10개소를 추가로 조성하여 미술 향유의 저변을 확대하고, 기차역·시장 등에서 (가칭) ‘움직이는 공연장’을 운영(125회, 25억 원)하며, ‘학교로 찾아가는 오페라’ 사업을 확대(150회)한다. 공공디자인컨설팅단을 신설하여 지역공공디자인을 개선(3~4개)하고, 파출소 통폐합으로 발생한 유휴공간을 문화예술교육공간으로 조성하는 ‘예술파출소’ 10개소를 신설한다. 그리고 산업단지·테크노파크 및 일반 기업 등의 직장인 동호회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을 확대(’15년 39개 → ‘16년 60개 프로그램)한다.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을 확대(15년 427개관 → 16년 483개관/22:00까지 연장)하고, 국민들이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의 공공도서관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 서비스’를 확대하여 국민들의 도서관 이용 편의를 높인다. 유치원·어린이집에 대한 ‘발육발달에 따른 유아 체육프로그램’의 보급을 확대(’15년 229개소 → ’16년 340개소)하고, 게이트볼 등 노인선호 종목강습(‘15년 13종목 → ’16년 17종목)과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 배치(‘15년 1,080명 → ’16년 1,200명)를 확대하는 등 생애주기 생활체육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특정동호회 등의 공공체육시설 독점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기준(예시: 연간 50% 범위 내 동호회의 월간 이용 허용 및 나머지는 지역주민에게 개방)을 마련하고 공공체육시설 ‘온라인예약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공공체육시설의 독점사용 문제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수요자 맞춤형 문화 복지 강화 사용처가 한정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통합문화이용권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 및 노인 등 사회취약계층 관련 가맹점을 확대하고, 지자체 운영 관광상품점, 스포츠 용품(운동기구 등) 판매점 등에서의 이용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문예회관 우수공연 순회(‘15년 80억 원 → ’16년 150억 원, 570회), 소외계층·지역 대상 ‘찾아가는 공연’(’15년 100억 원, 추경 200억 원 → ’16년 200억 원, 3000회, 100만 명) 등을 대폭 확대하여 지역 및 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 향유 격차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저소득층 유·청소년(5-18세) 대상 스포츠강좌이용권(월 7만 원) 수급대상을 확대(’15년 3만 5천 명 → ’16년 4만 2천 명)하고, 경찰청과 협조하여 가정·성·학교폭력 피해아동(850명) 대상 스포츠강좌이용권을 신설할 예정이다. ‘15년 11월에 개소한 ‘장애인문화예술센터’를 거점으로 함께 즐기는 장애인 문화예술 공연·전시를 개최하고, ‘창작아트페어’ 등 장애인 예술 창작·향수 지원(‘15년 58억 원 → ‘16년 65억 원, 14만 명 참여), 장애인복지시설(200개소)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15년 31억 원 → ‘16년 38억 원)을 확대해나간다. ◇한국적 가치의 세계화 한복, 한식 등의 한국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가칭) 한국의 미(美/味): 일상으로, 세계로’ 순회 전시를 실시하고, 오늘 3월에 개관할 예정인 케이 스타일 허브(K-Style Hub)에서 한식 전시·체험존을 운영하며, 재외문화원 3곳에 온돌 체험방을 신설하여 한국인 일상의 삶을 세계에 소개할 예정이다.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경북 상주에 ‘한복진흥원’을 건립하여 신진 한복 디자이너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국내 주요 5성급 호텔 내 한식당 입점을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기업·한옥 호텔 등에 한지 장판·벽지 유통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한식·한복·한지 등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와 주요 해외공관에 대한 한식 셰프 파견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류를 통한 글로벌 접점 확대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우리 산업 전반의 세계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류 소비자가 우리 경제 소비자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명동·홍대 등지에서 쇼핑·관광 정보를 모바일로 실시간 제공한다. ‘엠넷 뮤직 어워드(MAMA)’, ‘케이콘(K-CON)’ 등의 민간 한류 행사에서 콘텐츠, 전통문화상품, 중소기업제품,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집적한 한국공동관을 운영한다. 거대자료(빅데이터) 기반 수출정보 플랫폼, 해외 한류 커뮤니티, 한류 해외통신원 확대(37명 → 50명) 등 한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이를 경제 네트워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순수예술로 한류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해외 유망시장 전략적 진출을 위한 뮤지컬 공동제작(3편)과 해외쇼케이스(2개국, 6편)를 지원한다. 또한 역량 있는 국내 화랑의 해외 아트페어 참가 지원을 통해 한국 미술의 판로를 개척해나갈 예정이다. ◇세계와 소통하는 대한민국 한국 문화 확산 및 문화교류의 전진기지로서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재외문화원*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문화예술의 중심지인 뉴욕·파리에 ‘코리아센터’**를 건립하여 유관 공공기관과의 집적을 통한 문화·문화산업·관광 등 연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가이미지를 제고하고 ‘코리아 프리미엄’을 창출해나갈 예정이다. * 아랍에미리트 문화원*(3. 10.), 캐나다(7월), 이탈리아(9월), 싱가포르(12월) 문화원 개원 ** 뉴욕 코리아센터(‘17년 말 준공), 파리 코리아센터(’15년 부지 매입, ’17년 준공) 한편 전 국민이 함께하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전 500일 행사 등을 통해 올림픽 분위기를 조성하고, ‘테스트이벤트(사전점검대회)’, 한국적 가치와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개폐회식, 성화 봉송 등의 각종 행사를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오는 8~9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되는 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지훈련 2단계 전략을 추진하고,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한국 홍보관 운영을 준비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2016년 정책 추진의 결과로 2016년 말에 ▲ 콘텐츠산업 매출액 105조 원(’15년 99조 6천억 원), ▲ 국내관광시장 규모 28조 원(’15년 26조 5천억 원), ▲ 외래관광객 수 1,650만 명(’15년 1,330만 명), ▲ 스포츠산업 규모 43조 9천억 원(’15년 41조 4천억 원), ▲ 생활체육 참여율 58.3%(’15년 56.0%), ▲ 문화가 있는 날 인지도 60.0%(‘15년 45.2%) ▲ 문화기반시설 수 2,649개(’15년 2,520개), ▲ 평창 동계올림픽 목표공정률 80.0%(’15년 50.0%) 등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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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2-03
  • 아시아 최대 문화콘텐츠 시장 ‘광주 ACE Fair’ 개막
    최첨단 문화콘텐츠 신기술을 선보이는 ‘2015 광주 ACE Fair(Asia Content & Entertainment Fair in Gwangju)’가 역대 최대 규모로 1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40개국에서 411개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과 해외 바이어 198명이 참가해 1900여 건의 라이선싱 수출상담을 통해 글로벌 문화콘텐츠 시장 개척에 나선다. 이번 전시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KOTRA,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디자인센터가 주관하며 미국 Shoreline Entertainment, 말레이시아 FUNCEL, 인도 JRD FILMS, 콜롬비아 Bob Games, 폴란드 Softcom 등 첨단 문화콘텐츠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대거 참가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 ▲영국 지상파 방송 ‘Channel 4 Television’ ▲중국 최대 공영방송 애니메이션 채널 ‘CCTV Animation Channel’ ▲중국 대표 동영상 포털 Youku Tudou ▲중국 대표 검색 포털 사이트 Baidu ▲베트남 국영방송 VTV Cable Corp ▲태국 게임 퍼블리셔 Joy Telecom 등 유수한 해외 글로벌 바이어들도 참가했다. 이와 함께 국내 방송·영상분야를 비롯한 문화콘텐츠 관련 200여 개 업체가 선보이는 신기술 역시 주목받고 있다. KBS N, MBC+, SBS Medianet, CJ E&M 등 주요 방송사와 종합편성채널, 독립제작사, 배급사, 케이블TV협회 등의 초고화질(UHD)·가상현실(VR), 최신 제작 콘텐츠 등 최첨단 방송플랫폼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미래 콘텐츠 홍보관이 마련됐다. 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기술(CT)공동관'을 마련하고, 국내 정상급 12개 업체의 신기술을 통해 문화콘텐츠 시장진출에 나섰다. ‘ETRI’는 영화 및 공연용 캐릭터의 특수분장 3D 마스크를 손쉽게 시뮬레이션해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디지털 ‘어피어런스 매니퓰레이션’ 체험 행사를 진행하며, ‘아이아라’는 크레용팡(3D 증강현실 컬러링 어플)을 통해 자신이 색칠한 그림이 그대로 눈앞에 3D로 발현되는 기법을 시현한다. 한·중IT기술교류협회가 마련한 ‘게임공동관’에는 모바일 게임업체를 중심으로 33개사가 참가해 ▲‘젠틀맨스튜디오’는 전자화폐 시스템을 ▲‘㈜그리드인터렉티브’는 낚시 콘텐츠인 3D감성커뮤니티게임을 ▲‘다연소프트’는 한류팬을 대상으로 푸시메시지를 활용한 한국어공부, 번역 서비스 등을 선보인다. 광주디자인센터 ‘신기술관’에서는 64개 업체가 한국캐릭터협회,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한국애니메이션진흥협회 등과 공동 참여한다. 이 가운데 ▲‘디자인설’의 캐릭터 ‘뚱이’ ▲‘NHC미디어’의 애니메이션 ‘어리이야기’ ▲‘스튜디오 애니멀’의 애니메이션 ‘고스트메신저’ ▲‘홍당무’의 애니메이션 ‘매직어드벤처’ 등의 캐릭터·애니메이션 작품을 공개하며 언제 어디서든 동화책을 3D영상으로 재현할 수 있는 ‘스마트 모바일 증강현실 교육콘텐츠’ 제품도 선보인다. GIST(광주과학기술원) 소속 한국문화기술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문화기술(CT)관’에서는 문화유적지와 자연경관 등을 대상으로 3D 프로젝션 맵핑, 가상현실 제품(HMD), 드론(무인비행장치) 영상 등 여러 디지털 기법을 활용해 제작한 융·복합 콘텐츠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광주기업 특별관’은 지역 내 우수 콘텐츠 기업과 CGI센터 입주기업의 문화콘텐츠 상품을 홍보한다. 참여업체는 ㈜스튜디오버튼, 아이스크림스튜디오㈜, 애니온, 펠릭스㈜, 중앙애니메이션스튜디오, 스튜디오룩스, ㈜빅펌킨스튜디오, 더블유바바(주크릭스) 등 20여개다. 또한 최근 문화콘텐츠 흐름을 가늠할 수 있는 각 분야별 학술행사도 열린다. 한국케이블TV협회가 주관하는 지역채널 세미나 및 영상제, 케이블TV 저작권 세미나, 한국사물인터넷학회의 ‘사물인터넷(loT)&문화 융합 세미나’, 웹 콘텐츠 국제컨퍼런스, 광주전남 게임산업 발전 전략 세미나, 찾아가는 문화콘텐츠 전문가 진중권 특강, 유명 만화작가(주호민, 이희재) 토크쇼 등도 열린다. 이와 함께 각종 체험과 부대행사가 진행돼 관람객들의 감동과 재미를 더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드론 체험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무인 비행체 제품이 소개되고, 3D프린터 체험행사는 3차원 디자인 도면을 바탕으로 사물의 입체적 표현과 원리, 인체의 신비, 색칠공부, 도장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이 밖에도 전국청소년 방송콘텐츠 경연대회, 만화특별전, 유명 캐릭터 인형 퍼레이드, 캐릭터 종이모형 제작 체험전, 보드게임 체험전, 스피드스택스 전국 대회, 완구로봇 체험전, 코스프레 페스티벌 등이 동시에 열린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문화 콘텐츠 융복합기술을 체험하고, 미래 문화산업 시장의 흐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며 “국내 기업들의 보다 많은 투자 유치와 글로벌 시장 진출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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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9-17
  • 재학생들이 직접 만든 대외 홍보 영상 화제
    - 스케치가 모여 애니메이션 완성, 소녀의 성장 빗댄 참신한 홍보 기법 놀라워 - 아이디어 회의부터 음악, 번역 등 50여명 재학생 영상 제작 직접 참여 ‘눈길’ 동덕여자대학교(www.dongduk.ac.kr, 총장 김낙훈)가 재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새로운 홍보영상을 공개해 화제다. 동덕여대는 기존의 비전체계를 수정한 ‘VISION 2020’을 발표함에 따라 홍보동영상을 새로 제작하여 교화인 목화를 활용한 신규 엠블럼과 함께 지난 6월 전격 공개했다.동덕여대의 이번 영상은 ‘스크라이빙 애니메이션’(Scribing Animation) 기법을 사용함에 따라 기존의 홍보동영상과의 차별화가 두드러진다. 이 기법은 기존의 대학 홍보영상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기법으로 ‘최초가 많은 대학’을 평소 자랑하는 동덕여자대학교답게 홍보영상에서도 과감히 새로운 제작 방법을 영상에 도입한 것이다.손으로 스케치한 그림이 모여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완성되는 과정에서 ‘소녀가 자란다’를 주제로 하여, 동덕여대에 입학한 소녀가 ‘여성성’, ‘융복합형 창의감성인’, ‘리더’의 자질을 갖추어 나가며, 그것들을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성장 과정을 담고 있다.또한 이번 홍보동영상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지난 2월에 진행된 사전미팅을 시작으로 약 50명의 재학생들이 아이디어 회의에 참여하고, 영상에 필요한 요소를 직접 제작했기 때문이다.특히 BGM(배경음악) 제작과 내레이션, 일러스트, 영문·중문 번역 등의 분야에서 재학생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BGM은 실용음악과에 재학 중인 학생이 작곡·작사를 맡았으며, 실용음악과 학생들의 연주를 통해 아름다운 음악으로 탄생했다. 내레이션은 경제학과 학생이, 일러스트는 회화과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영어 자막과 중국어 자막은 각각 영어과와 중어중국학과 학생이 직접 번역하여 작업을 진행했다.동덕여대 관계자는 “학생들의 참여를 직접적으로 유도함으로써 동덕여대의 이야기만이 아닌, 재학생들의 이야기도 함께 담아내려 애썼다”며 “동덕여대의 VISION 2020은 모든 동덕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사명”이라고 말했다.동덕여대의 이번 홍보동영상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튜브(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JiYza-NqXbk)에서 홍보영상 제작에 대한 전체적인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KIWIPR: http://www.kiwipr.co.kr 출처: 동덕여자대학교 홈페이지: http://dongd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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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7-13
  • 중국 최대 방송콘텐츠 시장 ‘상하이텔레비전페스티벌2015’ 참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송성각, 이하 한콘진)과 함께 중국 최대 방송 콘텐츠 시장인 ‘상하이텔레비전페스티벌(STVF) 2015’(이하 페스티벌)에서 국내 방송영상물의 중국 진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펼친다.페스티벌 기간 중 ‘한중 비즈니스 교류회’ 개최오는 6월 9일(화)에서 11일(목)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페스티벌에는 한국방송공사(KBS)미디어, 문화방송(MBC), 서울방송(SBS) 등 국내 대표 방송사들과 주요 방송콘텐츠 제작·배급사 22개사가 참가해 콘텐츠 수출 상담 및 투자 유치, 공동제작 협의 등을 추진한다.한콘진은 페스티벌 기간 중인 6월 10일(수), ‘한중 비즈니스 교류회’를 개최하여 우리나라 참여 기업 및 중국 방송 관계자들 간의 인적 교류망 구축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규제 조치 등으로 경직된 한중 관계 해소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페스티벌 최초 한국 포맷 쇼케이스 ‘케이 포맷 인 상하이(K-Formats in Shanghai)’ 예정특히, 이번 ‘한중 비즈니스 교류회’에서는 100여 명의 한중 방송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페스티벌 최초로 한국 포맷 쇼케이스가 개최될 예정이다. ‘케이 포맷 인 상하이(K-Formats in Shanghai)’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 행사에는 문화방송의 <복면가왕>, 한국방송공사의 <힐러>, 서울방송의 <아빠를 부탁해>, 시제이이엔엠(CJ E&M)의 <삼시세끼> 등 방송사 주요 포맷 18개 작품과 <지혜의 한수 회초리>, <러브싱크로> 등 한국콘텐츠진흥원 포맷 제작지원작 3편이 국내외 바이어 및 관계자들에게 소개된다.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페스티벌 참가를 통해 ‘한국 스타일’의 콘텐츠 산업 육성(국정과제)에 힘을 싣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세계 시장에서 앞선 경쟁력을 가진 우리의 방송콘텐츠가 중국은 물론 세계를 매료시키고, 이것이 수출과 투자유치 등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한콘진 송성각 원장은 “공중파 방송 중심으로 확산되던 방송한류가 최근에는 케이블 방송 작품들까지 가세하며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라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에 문화적 반향을 일으켰던 <별에서 온 그대>를 잇는 작품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펼칠 것이다”라고 말했다.한편, 2014년 기준 전 세계 50개국에서 1,424명의 바이어와 172개 전시사가 참여한 상하이텔레비전페스티벌은 관람객 20,291명을 기록하며 중국 최대 방송영상 콘텐츠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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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08
  • 제2회 기업가정신 콘텐츠 공모전 개최…9월 중순까지 신청·접수
    기업가정신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기업가정신 문화를 사회 전반에 확산하기 위해 청년기업가, 대학생, 청소년, 기업가정신 전문가, 일반국민 등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콘텐츠 공모전이 개최된다.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사장 황철주)과 공동으로 6. 2. ~ 9. 18.까지 ‘내가 생각하고 정의하는 기업가정신’이란 주제로 학술논문, 포스터, 만화/웹툰, 손수제작물(UCC), 사진 등 청소년부와 일반부 각 4개 분야, 특별부 1개 분야로 나누어 ‘제2회 기업가정신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공모작품들은 주제 부합성, 작품성, 참신성, 상징성, 의미전달 용이성, 혁신성, 홍보활용성 등을 중심으로 심사하여 우수한 작품 36점을 선정하여 상장과 함께 총 3,72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하고,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 KOREA 2015, 11월 3째주)를 통해 시상과 함께 일반에 공개하여, 친근하고 재미있는 기업가정신 문화 확산과 함께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널리 활용될 계획이다.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지난해 제1회 공모전에서는 기업가정신 5대 가치를 처음 소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면, 금번 제2회 공모전에서는 쉽고 알기 쉬운 기업가정신을 모토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청소년 및 일반 국민들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라고 밝히고 “이번 기업가정신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일반 국민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기업가정신이 쉽게 이해되고 공감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며, 개성 넘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업가정신 5대 가치 : 뜨거운 열정, 끝없는 도전, 미래의 창조, 위대한 혁신, 함께 가는 사회적 책임공모전 참가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공모기간은 6월 2일(화)부터 9월 18일(금)까지이며, 공모전 전문 플랫폼인 더콘테스트(http://thecontest.co.kr)에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더콘테스트 누리집(홈페이지) 및 공모전 사무국(070-4652-7279), 카카오톡(http://goto.kakao.com/@thecontest)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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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01
  • 제1차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 개최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5.7(목)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양 부처 차관(미래부 최재유 2차관, 문체부 박민권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를 개최하고, 핵심개혁과제인 창조경제 핵심성과 창출과 문화창조융합벨트 정착 추진을 위해 미래부와 문체부 간 콘텐츠 분야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15.1.12)에서 문화콘텐츠와 디지털파워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문화·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촉진을 위한 협력과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 구성하였으며, 협의회는 양 부처 공동으로 의장(단국대 유해영 교수)을 비롯한 민간위원 14명을 위촉하고, 양 부처 담당국장이 위원으로 참석하며, 의제에 따라 장·차관이 참석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되는 협의회이다.제1차 협의회는 양 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회의로서, 의장(유해영 교수)의 주재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안) ▲문화창조융합벨트 연계방안 ▲글로벌 애니메이션 활성화 방안 등 3가지 의제를 논의하였다.미래부와 문체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안)’에서는 가상현실(VR), 컴퓨터그래픽(CG), 홀로그램 등 디지털 기술의 육성과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의 디지털 유통을 통한 콘텐츠 산업 발전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안) 초안을 논의하였으며, 5월말까지 관계부처 의견수렴을 통해 확정·발표하기로 하였다.또한 문화 콘텐츠 분야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목표로 조성 중인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특히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각 거점(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벤처단지, 문화창조아카데미, (가칭) K-Culture Valley)과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 디지털콘텐츠 랩의 전 사업을 긴밀하게 연계하여 창작자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글로벌 애니메이션 활성화 방안’은 마당을 나온 암탉, 넛잡 등과 같이 세계시장에 진출 가능한 글로벌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것으로, 양 부처가 대표 협업 플래그쉽으로 선정하여 협의회 산하에 별도의 분과를 구성·운영하기로 하였다.특히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문화(창작)·정보통신기술(기술) 융합의 대표 분야로서 문화장벽이 낮아 게임과 더불어 글로벌 진출이 가능하며, 캐릭터·게임·광고·교육·커머스 등 타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글로벌 동반진출도 가능하나, 그간 막대한 초기투자, 성공의 불확실성 등으로 민간 주도의 투자확대가 용이하지 않은 측면이 있었던 분야이다.* 미국 디즈니사가 제작한 겨울왕국(’13) 제작비 1.6억불, 한국·캐나다 공동 제작한 넛잡(’14) 제작비 4.2천만불 등 극장판 애니메이션 제작에 최소 200~300억원 소요그러나 충분한 투자와 인프라가 구축될 경우,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향후 가상현실, 홀로그램 등 산업적 중요성과 파급효과가 큰 분야인 만큼, 미래부, 문체부, 중기청 3개 부처 공동으로 ’15년 500억원 규모의 문화-정보통신기술(ICT) 융합펀드 조성(’15.4.29 보도자료 참조)을 비롯하여, 국내외 선도기업과의 협업과 투자매칭, 연구개발(R&D) 지원, 인프라 조성 등을 통해 양 부처 대표적인 협업 프로젝트로 추진할 예정이다.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를 위해 문화-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환경에 맞는 원천 스토리 발굴, 뉴미디어 플랫폼 활성화 등 제작지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애니메이션 수익성 제고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 등 전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들의 제작환경과 같이 제작기술 개발(R&D)과 원천 스토리 발굴, 캐릭터 개발 및 본편 제작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예정한편, 협의회에 참석한 민간위원들은 양 부처의 적극적인 콘텐츠 산업 육성 의지에 기대를 나타내면서, 콘텐츠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고 양 부처 협업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였다.미래부 최재유 2차관은 “경제혁신 3개년 추진, 창조경제 핵심성과 창출과 문화창조융합벨트 정착을 위해 양 부처가 적극 협업해야 하며, 앞으로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를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자리로 만들어가자”고 강조하였다.문체부 박민권 1차관은 “문화콘텐츠는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서 양 부처가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성장동력이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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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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