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1-24(수)
 
3698601005_20170825100307_5282672321.jpg
 
3698601005_20170825100309_7446407085.jpg
 
현대오트론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소형 SUV ‘코나’에 자사의 제어기 설계·개발 기술을 적용하였다고 밝혔다.

코나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서 차량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니즈를 반영해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글로벌 소형 SUV다.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을 주는 VCI(Valve Controlled Injection) 기능 적용 엔진 제어기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뜨거운 미세먼지는 발전 시설, 공장,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발생하며 호흡기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선진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규제를 마련하여 미세먼지 감축에 나서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EU)은 ‘유로 6c’라는 강화 배기가스 규제를 마련하여 매년 단계를 높여 가며 신차의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유도하고 있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소형 SUV 코나에는 VCI(Valve Controlled Injection) 기능이 적용된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이 적용되었다.

본 엔진은 연료를 연소실 내에서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엔진 출력 및 연비 측면에서 유리하며 연료를 다중 분사하는데 이는 미세먼지 저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한다. 다만 이 엔진이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제어기’의 엔진 동작 제어가 필수적인데, 현대오트론이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및 현대케피코와 공동 개발한 VCI 제어기가 바로 그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VCI 기능이 적용된 엔진 제어기는 인젝터의 개폐 시간을 계산해 인젝터 분사량/개폐 타이밍을 제어하고 연료 다중 분사 실시 시 나타나는 오차를 보정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오트론은 현대자동차와 함께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VCI 소프트웨어 제어 로직뿐만 아니라 제어기를 구동하는 베이직 소프트웨어와 제어기 회로, 기구설계 등 핵심적인 개발을 맡았다.

◇차량용 반도체의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현대오트론의 기술로 만든 차량용 반도체

VCI 기능 적용 가솔린 엔진 제어기에는 현대오트론이 자체 개발한 반도체 2종도 적용되었다. 제어기를 구성하는 회로 각각에 최적화된 전원을 공급하는 ‘복합전원 반도체’, GDI 엔진의 고압펌프, 고압인젝터 등의 제어 기능을 담당하는 ‘GDI 엔진제어용 기능 통합 반도체’가 그 주인공이다.

2015년 8월 양산되기 시작한 복합 전원 반도체는 모니터링 반도체와 변속기 제어기 전원 공급 반도체, 엔진제어기 전원 공급 반도체 3종을 하나로 통합시킨 것으로 제어기에 필요한 최적 성능을 구현한 제품이다. 이미 감마, 카파 GDI 엔진 제어기, 전/후륜 8속 변속기 제어기 등에 적용되어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다. 이 반도체는 대한민국의 국내 최초 파워트레인용 반도체라는 점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현대자동차 그룹 내 시상 제도인 ‘변화와 혁신 리더스 대상’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GDI 엔진 제어용 기능 통합 반도체는 VCI 제어 로직의 핵심이 되는 반도체이다. 연료분사 인젝터, 고압 연료펌프와 점화코일 구동 기능을 하나의 반도체로 구현한 제품이며 소형에서 중형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에서 공용이 가능하다.

현대오트론은 향후 지속적으로 현대기아차가 생산하는 차량에 적용 예정인 전자제어 기술 개발에 전념할 예정이라며 현대차 그룹 내 여러 부품 계열사와의 협력에도 힘을 써서 대한민국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오트론 개요

현대오트론은 차량용 반도체/전자 제어 전문 기업이다. 최근 자동차에 전자제어 기술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반도체와 제어기가 자리잡고 있으며 미래 자동차의 핵심인 환경차 기술,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이 접목되면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 격변에 현대자동차 그룹은 2012년 제어기와 반도체로 대표되는 전자제어 기술의 내재화를 목적으로 연구개발 전문회사 현대오트론을 설립했다. 회사 설립 이후 자동차용 전자제어 분야의 핵심기술 확보에 매진해 온 현대오트론은 엔진과 변속기 제어기와 차량용 반도체 개발뿐만 아니라 전자제어에 관련한 소프트웨어 기술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글로벌 소형 SUV 코나에 제어기 및 반도체 기술 적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