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3(토)
 
태히언과뿌리자_580.jpg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자연의 리듬, 레게. 전통 레게 사운드를 추구하는 레게 싱어송라이터 태히언은 2004년 영국에서 즉흥 잼을 푸른눈의 사람들과 벌이는 동양인 레게뮤지션이었다. 사실 태히언은 영국에서 Rock 밴드 활동으로 음악을 시작했다. 영국 록 밴드‘Wanderlust’와 ‘Octopus Rex’으로 활동했던 그가 왜 레게로 음악성을 전향했을까... 그만의 사연이 있을 것이다.
 
그는 스스로 천성적인 레게 뮤지션이라고 이야기한다. 자연과 평화를 사랑하는… 그리고 사람답게 살게 하자는 음악인 레게 음악은 록과 통한다고 태히언은 말한다.
 
레게 음악에 대한 그만의 특별한 인연은 남다르다. 영국에서 록음악 활동으로 바쁜시절을 보내던 그가 어느날 처음으로 갖게 된 혼자만의 작은 공간에서 명상을 하던 중에 자연스럽게 떠오른 레게 리듬은 생전 처음, 레게 음악에 대한 어떤 지식이나 정보도 없는 그에게 자연의 본성으로 찾아왔다고 한다. 그 때부터 시작한 레게음악은 귀국 후 ‘강산에 밴드’의 기타리스트 임은석과 합심하여 베이시스트 권혁준, 건반 이종민, 이현준으로 구성 된 <저기멀리(2009)>밴드를 결성한다. 2010년 지산록페스티벌 오픈 스테이지에서 밥말리의 트리뷰트 프로젝트 밴드 <반말한 거 왜 일렀어>로 관객에게 큰 인상을 주었고 그 탄력으로 KBS 음악창고에 출연하게 되었다. 이후 한국 레게 음악밴드(김반장과 윈디시티)의 김반장과 함께 음악작업을 하면서 국내 유일한 레게 라디오 ‘와다다’를 통하여 레게 공연파티를 열면서 국내 유일의 ‘레게 싱어 송 라이터’로 자리를 굳혔다.
 
자메이카 ‘투쟁의 음악’ ‘평화를 희망하는 음악’으로 출발된 레게 음악. 그 전통을 잇는 밴드는 우리나라에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태히언과 뿌리자’는 바로 그 전통을 잇는 레게 음악을 선보이고 있다. 태히언이 작곡한 <51번째의 별>이라는 곡은 우리나라 정치과 문화를 풍자한 곡이다. 그 풍자는 우리의 전통과 뿌리가 잊혀지고, 외래문화의 난립으로 정체성이 흔들리는 우리 사회의 현 상황을 태히언 방식으로 레게 음악을 통해 연주한 것이다. 태히언의 또 다른 곡 <말하세요>는 ‘진실된 사랑을 말하자’는 곡으로 마음에서 우러나는 감정을 음악에 실어 표현한 따뜻한 곡이다.
 
태히언이 설립한 ‘뿌리자레코드’에서는 레게 곡을 주제별로 묶어 한 달에 한번 싱글 앨범으로 선보이는 ‘레게싱글시리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뿌리자’의 어원은 루츠(Roots :음악의 ‘뿌리’)와 라스타들이 신을 부를 때 쓰는 단어 ‘자(Jah)’의 합성어인데 또한 한국말의 ‘뿌리자’의 의미도 함께 지니고 있다. 그는 ‘월간 뿌리자’를 창간하여 매달 레게와 스카음악과 밴드 공연 소식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그리고 4월부터 TVing Show 브랜드 채널 인터넷방송 ‘뿌리자TV”를 준비하고 있다.
 
태히언은 자신의 음악과 그 음악 속에 담긴 진심을 “뿌리자”라는 의미로 표현하고자 오늘도 자연 속에서 레게와 자신을 찾아 작업하는 진정 성 있는 뮤지션으로 활동하고 있다.
 
[ 태히언과 뿌리자 활동 ]
주요 해외 활동
-2005 Wanderlust 2nd Single [Miss America] 발매 (UK)
-영국 프로그레시브 밴드 ‘Marillion’ 오프닝/Wanderlust, Wolverhampton (UK)
-2006 런던코리안록페스티벌 with 크라잉넛/Wanderlust, London (UK)
-2007 Octopus Rex 1st EP 발매 (UK)
-2007 Fieldview Festival/Octopus Rex, Summerset (UK)
-2008 Octopus Rex Acoustic Band EP/ 2nd EP
 
최근 국내 활동
-2009 월드디제이페스티벌 열반화 스테이지
 당인리 아트서비스 (빈센트의 거리 : 화가 50인과 가수 50인의 광합성)
 펜타포트록페스티벌 열반화 스테이지
 국내유일 레게 시스템 와다다 사운드 시스템 레게 파티 다수
-2010 지산밸리록페스티벌 오픈 스테이지
 미스틱 바이블레이션 @정선 덕산기 계곡
 레게와 덥의 밤 다수 @Club 500
 생명평화결사 축하공연
 EOLA 평화공연 @산마을고등학교, 강화
 KBS <음악창고>
-2011 춘천 KBS <이한철의 올댓뮤직>
 레인보우페스티벌 @남이섬
 광화문 월드뮤직페스티벌
 서귀포야해페스티벌 @중문, 제주도
 어나더플레이스 Vol. 2
-2012 서귀포야해페시트벌 @표선, 제주도
 펜타포트록페스티벌 록커즈스테이지
 월정리 블루스 (같이 살자 지구, 우리) 호스트 @월정, 제주도
 이너트립페스티벌 레게 스테이지 @춘천
 잔다리페스티벌 : 코리아블루스페스티벌 @에반스라운즈
 TBS eFM 라디오, SBS <컬투쇼>, 마포FM <와다다레게라디오><글귀 즈음에><게릴라라디오>, 아리랑 라디오 공개방송 출연
 
플레이그라운드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playgroundkorea
플레이그라운드 블로그 : http://blog.naver.com/playground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연을 닮고 싶은 레게 싱어송라이터 "태히언과 뿌리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