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1-24(수)
 
명절이 되면 주부들의 일손이 무척이나 바쁘게 돌아간다. 이런 주부들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주방 기구인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하일 라이트  / 인덕션)를 비교하여 보기로 한다.
먼저 가스가 우리의 인체이 미치는 영햐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스 와 인체 의 관계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면 공기중에 산소를 태우며, 이산화 탄소와 가스 분진을 발생시키며 이를 호흡기를 통해 흡입할경우 인체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일산화탄소 와 인체 의 관계

LNG15-29 % LPG 25 ~ 30% 가 불완전 연소 되어 일산화탄소, 포름 알데히드, 이산화질소 , 이산화황등을 배출 하므로 흡연과 무관한 주부들에게 폐암을 유발 한다.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독성이 매우 강하고 공기 보다 무거워 환기 도 잘되 지 않으며, 집안 전체 의 공기를 오염 시킨다.
 
바닥 에서 어린 아이 가 놀 거나 자는 경우 오염 된 공기 를 어른 보다 지속적 으로 흡입 한다 기관지염 , 천식 등 의 호흡기 질환, 두통, 신경 과민, 우울증, 면역 기능 약화 , 피부염 질환 을
유발할 확률 이 높으며, 전체적으로 폐 기능 을 약화 시킨다.
무엇 보다도 문제 가 될 수 있는 것은 자궁 근종, 폐암, 유방암의 원인 이 되는 '라돈' 이라는 방사능 을 내는 물질 을 발생 시킨다 산소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에 실려 몸 안의 여러 조직으로 운반 됩니다.
그런데, 일산화탄소 를 마시면 일산화탄소 는 헤모글로빈 과 결합 하는 힘 이 산소 보다 200~250 배 이상 강 하므로 몸 안의 조직 과 세포 에 산소 가 부족 해져서 세포 기능이 저하 된다
 
산소 는 혈액 속에 헤모글로빈에 실려 몸안의 여로 조직으로 운반 됩니다.
그러나 일산화 탄소를 마시면 산소 보다 몇백배 힘이 강하므로 몸안의 조지과 세포에 산소가 부족하여  세포의 기능이 저하 됩니다.
모든 암의 첫번째 원인이 산소로 인한 산소결핍에서 옵니다.
일산화 탄소의 중독 증상
30 ~1시간 맡으면 가벼운 두통
1% 이상이면 호흡곤란
5% 이상이면 사망에 이룰수 있습니다.
한시간 이상 가스를 사용시 일산화 탄소 0.1% 정도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스의 문제점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 보았다.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 부터 전기레인지를 사용하여 왔다.  초기제품은 단순한 열선을 이용한 형태에서 지금은 하일라이트라는 복사열을 이용하는 제품이 나와 있다.  하지만 하일라이트는 모든 용기를 사용할수 있고 일산화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후 잔열과 높은 온도의 가열로 인한 주변 온도 상승등의 불편함과 전기 소모가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 단점을 보강한 제품이 인덕션이다.  전자장을 이용한 가열로 용기를 직접 가열하므로 열손실이 적어 빠른 가열과 조리 즉시 온도가 내려 가므로 잔열에 대한 안전 문제를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가스,하일라이트에 비해 열효율이 뛰어나다.
하지만 인덕션의 단점은 모든 좋은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과 자석이 붙는 용기만을 사용할수 있다는 용기의 제한으로 인하여 보급이 제한적이 였다. 물론 강남3구를 비롯한 소비력이 높고 건강을 중시하는 계층을 중심으로 인덕션은 공급되여가고 있으며 요즈음 건강을 위하여 스테인레스 삼중바닥을 가지 냄비들이 보급이 확산 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동안의 인덕션은 유럽 제품의 수입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 B2B 시장을 중심으로 고급 아파트 단지를 위주로 보급되여 온것이 사실이다.  물론 국내 업체 린라이,쿠첸등이 oem,odm 제품으로 국내 판매를 해왔으며 젊은 주부들이 해외 직구를 통하여 제품을 구매해 왔다. 같은 유럽 제품일지라도 적게는 30~50%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 장점 때문에 직구의 수요는 점차로 늘고 있다.  요즈음은 구매 대행업체들을 통한 구매가 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사용중 발생 할수있는 제품의 문점과 사후 서비스가 문제가 되고 있다. 결국 직구로 구매한다고 해도  비교해 보면 주부 모씨(40가명)는 유럽 해외직구를 통해 국내 판매가의 3분의 1도 안되는 값에 전기레인지(인덕션)을 설치했다. 모씨가 독일 아마존에서 찾아낸 제품은 유명 가전브랜드 지멘스의 인덕션(EH675MV17E)으로 가격은 한화 71만원 정도였다. 
이 제품의 국내 백화점 판매가는180~300만원대  "제품가격에 해외배송 대행비 15만원, 관세 14만원, 설치비용 30만원까지 총 130만원 정도 "며 " 인덕션을 설치하는데 3주정도 걸렸지만 손품을 판 덕분에 200만원을 아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물론 비용을 절감할수 있었다. 하지만 사후에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은 사실상 없다고, 반값에 구입 햇으니 그 정도의 가격이면 만족 스러울수도 있다. 
하지만 이제 국내 업체들도 본 격적으로 인덕션을 B2C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고경적인 마케팅을 준비하고있다. LG전자는 광파레인지 시리즈라는 타이틀로 광고를시작했으며 삼성도 곧 대대적인 광고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국내 업체들도 속속 새로운 제품을 내놓고 있다 .
( 제카인덕션 / 캐슬인덕션 )




 
주요 조리기기 비교
 
인덕션과 전기렌지는크게 발열체와 상판으로구성되어 있다.
상판은 동일한세라믹 상판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발열체작동 원리에서 다음과같은 차이점을 보인다.
 
[인덕션]
코일(=발열체) 전류를흘려보내면 상판에 올려진철성분의 냄비재질과 만나 와전류라는 일종의 저항열이 발생합니다. 저항열을이용하여 냄비를 가열하는 원리입니다.
철성분(냄비or후라이팬)만나 가열이 되므로용기의 제한이 있습니다.
세라믹,양은,유리 사용불가 / 무쇠,스텐 사용가능
 
[전기렌지-하일라이트]
발열체에 있는 코일에 전기가 들어가면직접적으로 발열체에 열이 전달되며,
발열체가 이열을받아 상판위로 직접적으로가열합니다.
발열체와 상판의돌성분으로 인해 원적외선이 발생합니다.
원적외선 원리로냄비와 식재료를 동시에가열합니다.
 
상품의장단점이 있습니다.
인덕션 - 가격고가,냄비제한,전력소모중상,안정성상
전기렌지 - 가격중고가,냄비제한거의 없음,전력소모중간,안전성중상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가스 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인덕션과 하일라이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