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1-24(수)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판 뉴딜의 하나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사업 지자체 29곳을 선정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은 방범, 교통 등 지자체의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중앙 기관의 정보망과 연계해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고 지능형 도시 운영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112·119 통합플랫폼 연계한 이후 각종 범죄 검거율이 증가하고 화재 발생 시 더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성과가 검증됨에 따라 사회적 약자 지원 등 국민 생활과 연계한 서비스 측면에서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5년 통합플랫폼 보급에 착수한 이후 매년 보급을 확대하여 왔으며 이번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174억원(지자체당 6억원, 29곳)을 추가 지원하여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올해 말까지 108개 주요 지자체에 보급을 완료할 계획(2022년 → 2020년)이다.

이번 공모에는 총 38개 광역·기초 지자체가 지원(경쟁률 1.3:1)했으며 사업 목표·전략, 세부 계획, 연계 서비스 계획 등의 구체성·실현 가능성과 더불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한 추진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해 29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국토부는 최종 선정된 지자체들이 신속히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비를 조기에 교부할 예정이며 연내 통합 플랫폼 보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스마트도시협회, 전국 지자체 협의회와 협력해 사업 과정에서의 기술 컨설팅, 정책 자문 등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이익진 과장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범죄율 감소, 신속한 재난 대응 등 국민 안전 정책 효과가 큰 사업이며 앞으로 보급이 확대되면 교통·복지·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에도 더욱 더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확대 추진되는 만큼 지역에 속도감 있게 보급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자체와 소통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판 뉴딜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보급 앞당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